본문 바로가기
ppt

포토샵이 필요없는 파워포인트 디자인 그림자1

by 잇냥 2018. 5. 27.
반응형






그림자는 태양, 전등과 같은 광원이 존재하며 여기서 나온 빛이 물체에 비쳐지고 광원과 물체를 기준으로 광원의 반대편에 물체의 형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생기는 형상이다. 그림자는 어두운 색이지만 검정색은 아닐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서 그림자를 이용해서 도형에 화장을 할 수 있으며 입체감을 준다. 아래 예제는 그림자가 적용된 경우이다. 왼쪽 그림은 그림자가 없는 경우이고 오른쪽 그림은 그림자가 적용되었다. 사각형의 양쪽 끝이 지면에서 살짝 떠있으며 광원이 위쪽에 있는 경우를 가정해서 그림자를 만들었다. 왼쪽 도형에 비해 입체감 있다. 이와 같이 그림자를 이용해서 도형을 보다 입체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아래 예제는 그림자 기능을 이용해서 도형을 만든 예제이다. 흰색 배경에 흰색 마름모 도형을 이용했다. 진한 파랑으로 채운 마름모 도형의 좌우로 흰색 마름모를 배치하고 그림자의 방향을 달리해서 적용했다. 그림자 적용으로 좌에서 우, 위에서 아래로 시선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유도된다.



그림자 도형 직접 만들어서 적용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그림자는 편리하지만 단점이 있다. 원본 형상과 동일한 형상의 그림자가 만들어지고 간격을 줄 경우 원본 도형과 그림자의 면이 분리된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에 제안하는 방법은 앞에서 배운 불린 기법을 이용해서 그림자를 위한 도형을 만들고 그림자를 적용하면 그림자 기능을 보다 더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예제로 살펴보자. 가로로 긴 사각형을 만들고 그 위에 타원을 반쯤 겹치게 만든다 사각형에서 타원을 도형빼기 셰이프 기능을 적용한다. 만들어진 도형의 크기를 조정해서 아래쪽 그림자를 적용하고 원본 사각형 아래에 위치하면 된다.






아래의 예제를 보자. 먼저 기본 사각형을 만든다. 그림자를 위한 도형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가로 세로의 2개의 삼각형을 병합해서 V자 형태의 도형을 만든다. 오른쪽 끝의 평평한 면을 제거하기 위해 삼각형으로 도형빼기를 한다. 깔끔한 V형 도형이 만들어졌다. 만들어진 그림자 도형을 원본 사각형 위에 위치시키고 크기를 사각형 크기에 맞게 길이와 높이를 조정한다. 오른쪽 아래 대각선 방향 그림자를 적용하고 사각형을 맨 위로 오게 순서를 조정한다.




입체 종이

그림자를 이용해서 종이기 입체적으로 접혀진 듯한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 사각형 도형을 아래와 같이 만든다. 도형의 색을 흰색과 흰색 계열 5% 더 어둡게 옵션의 색을 번갈아 가면 지정한다. 사각형 도형의 면이 만나는 지점의 위쪽 면에 접하게 이등변 삼각형 도형을 만든다. 그림자 바깥쪽의 위쪽 옵션을 선택한다. 투명도 62%, 크기 104%, 흐리게 6pt, 각도 270, 간격 21pt로 지정한다.



사각형 도형의 면이 만나는 지점의 위쪽 면에 접하게 이등변 삼각형 도형을 만든다. 그림자 바깥쪽의 위쪽 옵션을 선택한다. 투명도 62%, 크기 104%, 흐리게 6pt, 각도 270, 간격 21pt로 지정한.




도형의 배치 순서를 조정해야 한다. 맨 위의 그림자 삼각형이 맨 뒤로 가게 조정한다. 그 위에 상단의 사각형 도형 4개가 오게 한다. 상단 사각형 위에 아래쪽 삼각형 도형 2개가 오게 한다. 하단의 사각형 도형 4개가 맨 위로 오게 조정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종이가 접혀 있고 빛이 아래쪽 위에 있다고 가정했을 때 생기는 그림자가 만들어진다. 색의 밝기 조정과 그림자를 이용해서 입체감 있는 도형을 만들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