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pt

파워포인트 용도

by 잇냥 2020. 5. 30.
반응형

여러분은 언제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나요? 발표자료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시죠.

저도 회사에서 정부과제를 수주하기 위해서 수년간 사용했습니다.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고 도형을 추가하고 페이지를 한 장씩 추가해서 작업했습니다. 표지 만들고 목차 작성하고 폰트 지정하고 글 작성을 반복했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했지만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느낌이었습니다.  파워포인트를 10년 이상 사용했지만 별로 개선된 건 없었습니다.

 

어느 날 디자이너 분들이 작품을 올리는 사이트를 방문해서 다양한 종류의 디자인 작품을 보았습니다.

작품 주제에서 인포그래픽이라는 단어에 관심이 갔습니다. 한 장으로 이미지, 도형, 글을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글보다는 이미지를 위주로 정보를 전달하는 용도입니다. 이미지에 필요한 도형은 파워포인트의 불린(쉐이프) 기능을 이용해서 만들면 되니 인포그래픽을 위한 최고의 도구라고 생각했습니다. 추가로 그라데이션과 그림자 기능을 활용해서 도형에 입체감을 줄 수도 있고, 포토샵보다 빠르고 쉽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바로 수정과 편집이 가능해서 편리했습니다. 이미지와 달리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확대 축소를 해도 해상도가 유지됩니다.

 

일주일에 2~3장의 인포그래픽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위키피디아, 신문을 보고 한 장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관련된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반대로 파워포인트에 없는 도형, 모양을 구상하고 만든 다음 관련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생각대로 손 가는 데로 작업하면 됩니다.

 

제가 작업했던 방식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흥미 있는 주제를 정합니다.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만들지 고민합니다.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필요하면 스케치도 해봅니다. 그래도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책상에서 일어납니다. 걷습니다. 밥을 먹습니다. 자고 나서 다음날 도형을 만듭니다. 내용을 적습니다. 한 장을 기어이 완성합니다. 기본 도형을 붙이고 자르고 하면서 원하는 도형을 만들어 봅니다. 주변에 있는 사물을 다시 보는 계기가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사각형, 삼각형, 원을 이용해서 구름, 부엉이, 산, 컴퓨터, 자전거 같은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상, 크기도 바로 수정이 가능하며 편리하고 재미있습니다. 창의력도 좋아집니다. 아이디어가 고갈되면 슬럼프가 오기도 합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싫증이 나면 제 블로그의 사진 관련 글을 읽어보세요. 광고도 한 번씩 눌러 주세요. 고맙습니다.

 

 

기본 도형을 이용한 형상 예제

 

도형 만드는 작업을 계속하다 보면 뭐라도 만들수 있는 있을 거 같았는데 만들 수 없는 도형을 만납니다. 괜찮습니다. 만들 수 있는 도형만 만들면 됩니다. 자신감은 유지됩니다. 고양이를 만들었습니다. 기본 도형인 하트를 이용합니다. 파워포인트에 하트 모향이 있는지 그때 알았습니다. 두 개의 하트를 합칩니다. 적당히 크기로 작게 만듭니다. 비율 잘 모릅니다. 여러분의 감각을 믿으세요. 도형을 살짝 회전합니다. 이전에 합친 하트를 한쪽 방향으로 가늘게 만들고 크기를 줄입니다. 눈동자가 완성됩니다. 눈 위에 눈동자를 붙입니다. 눈과 눈동자를 붙인 도형을 좌우 대칭으로 복사합니다. 고양이 눈 완성입니다. 이번에는 합친 하트를 아주 가늘게 길게 만든 다음 복사해서 적당하게 회전해서 배열하면 수염이 됩니다. 둥근 위쪽 모서리 사각형을 이용해서 고양이 얼굴을 만듭니다. 합쳐진 하트를 고양이 얼굴 뒤에 위치하게 두면 귀가 됩니다. 눈과 수염을 붙이고 입과 코를 만들면 완성입니다.

 

 

귀엽고 앙증맞은 고양이가 태어났습니다. 위키피디아에 접속합니다. 고양이 관련 정보를 수집합니다. 정리해서 유익하고 알찬 정보만 남깁니다. 고양이 관련 인포그래픽 완성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재미있습니다.

 

 

고양이 관련 인포그래픽

 

저에게 파워포인트 용도는 장난감입니다. 장난감같이 가지고 놀면서 파워포인트를 다루는 속도도 빨라지고 업부에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정보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능력은 배가 됩니다. 아래와 같은 그림을 보여주면 잠깐 동안 아이들이 말을 잘 듣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고양이 형제

 

파워포인트에서 디자인은 주가 아닙니다. 흰색 배경에 검은색 글자와 사진을 추가해서 만들어도 충분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작성한 내용에 신뢰감을 주고 발표자를 돋보이게 합니다. 한 장으로 유익한 정보를 정리해 보세요. 디자인 감각도 생기고 성취감도 생깁니다. 지금 바로 만들어 보세요. 행운을 빕니다.

반응형

'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워포인트 마우스 미세 이동 단축키  (0) 2020.06.11
쿠폰 이미지 (파일)  (2) 2020.06.03
파워포인트 3D 화살표(파일)  (6) 2020.05.30
파워포인트 디자인 입체 도형  (2) 2018.12.27
사진에 유리 창문 만들기  (0) 2018.12.25